고양풀뿌리공동체 발기 취지문
자치 공동체 도시 고양의 노둣돌을 놓으며
고양풀뿌리공동체는 함께 꿈을 꿉니다
고양시가 자치공동체 도시를 지향하겠다고 선언한 지 올해로 만 5년이 흘렀습니다.
그동안 마을마다 지역마다, 아니면 고양시 전역을 무대로 많은 이들이 자신의 삶의 터전을 지역공동체로 가꾸어 나가기 위해 구슬땀을 흘려왔습니다.
그런 노력들이 차곡차곡 쌓이며 마을마다, 지역마다 많은 씨앗이 뿌려지고 씨앗에서 새싹이 돋고 새싹에서 줄기가 자라나고 줄기가 가지를 치며 자치공동체의 나무가 쑥쑥 자라기 시작했습니다.
아직은 그 큰 그늘로 온 마을을 보듬어 안을 만큼 우람하진 못해도, 가끔은 기대서거나 잠시 비가림은 해즐 수 있는 나무들이 고양시 곳곳에서 자라나고 있습니다.
이제 그 작은 나무들을 아름드리 나무로 키우고 나무들 사이사이에 또 다른 씨앗을 심고 온 대지에 자양분을 뿌려가며 우리가 사는 고양시를 커다란 자치공동체의 숲으로 가꾸어갈 시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오늘 발족하는 사단법인 고양풀뿌리공동체는 고양시를 커다란 자치공동체의 숲으로 만들어가는 노둣돌이 되고자 합니다.
풀뿌리 주민자치와 지역공동체 활동가들에게 폭넓은 소통의 장을 제공하여 활동가 네트워크의 기반을 다지려 합니다.
고양시 곳곳의 주민공동체 형성을 지원하고 주민참여를 확산시키려 합니다.
소통과 신뢰, 호혜와 연대를 바탕으로 풀뿌리 자치와 공동체의 발전에 일익을 담당하려 합니다.
이를 위하여 우리는 스스로 민간 중간지원조직이 되어 풀뿌리 자치와 공동체 네트워크의 형성을 돕고, 다양한 자치공동체 활동을 지원하며, 이에 필요한 교육, 정책, 연대 사업들을 펼쳐가려 합니다.
고양시와 경기도, 민간기관이나 기업, 각급 중간지원조직과도 폭넓게 협력하며 고양시를 명실상부한 자치공동체 도시로 만들어가는 노둣돌이 되고자 합니다.
함께 꾸는 꿈은 현실이 됩니다.
함께 모여 꿈꾸고 함께 떠들고 함께 공부하고 함께 행합시다.
함께 해주셔서 든든하고 고맙습니다. 함께 해주십시오.
2015년 12월 9일
(사)고양풀뿌리공동체 발기인 일동
